본문 바로가기

정보

무간도 뜻 후기 줄거리 양조위 출연작 (결말 스포일러)

반응형

무간도 뜻 후기 줄거리 (결말 스포일러)를 소개합니다. 영화 무간도는 경찰의 스파이가 된 범죄 조직원과 범죄 조직의 스파이가 된 경찰이라는 두 남자의 이야기를 다룬 홍콩영화입니다.

 

 

한번의 선택으로 인생이 바뀌어버린 두 남자의 피할 수 없는 만남을 다룬 이 영화는 얼마 전 부산국제영화제를 통해 한국에 내한해 큰 인기를 증명한 양조위와 유덕화가 주연을 맡은 영화입니다. 범죄, 스릴러장르이자 홍콩 누아르 영화로도 볼 수 있는데요, 2002년 제작되었으니 개봉한지 거의 20년이 다 되어가는 셈이네요. 무간도 뜻 후기 줄거리 (결말 스포일러)를 좀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무간도 기본정보

 

 

  • 감독 : 유위강, 맥조휘
  • 각본 : 맥조휘, 장문강
  • 촬영 : 크리스토퍼 도일, 유위강, 여요휘
  • 출연 : 유덕화, 양조위, 황추생, 증지위 등
  • 장르 : 느와르, 액션
  • 개봉일 : 2003년 2월 21일, 2016년 3월 17일
  • 상영 시간 : 100분
  • 총 관객수 : 397,448명
  • 국내등급 : 12세 이상 관람가

 

 

무간도 뜻

 

 

무간도 뜻은 지옥의 제일 극심한 장소라는 뜻으로 결국 빠져나갈 곳이 없는 지옥을 무간도라고 부른다고 합니다. 무간도 영화가 이미 정해진 운명에서 부딪히는 두 남자의 이야기를 다루고 있는 만큼 무간도 뜻도 그 줄거리에 반영되고 있다고 볼 수 있을 듯 해요.

 

 

무간도 줄거리

 

경찰학교를 다니던 중 윗사람에게 눈에 띄어 삼합회에 잠입할 스파이로 발탁된 진영인. 경찰은 진영인이 경찰학교에서 퇴학당한 것처럼 꾸민 뒤 삼합회에 들어가 한침의 밑에서 일하게끔 꾸밉니다. 경찰 내에서 이 사실을 아는 것은 황지성 국장밖에 없습니다.

 

 

이후 진영인은 십년째 조직폭력배 생활을 하며 실제로는 경찰이지만 겉으로는 폭력배에 불과할 뿐인 삶에 지쳐가기 시작하는데요, 한편 삼합회에서는 조직원인 유건명이 반대로 한침의 지시를 받아 신분을 위장해 경찰학교에 입학했습니다. 경찰내부에서 승승장구하며 강력계 반장 자리까지 오른 유건명은 연인과의 결혼을 앞두고 있습니다.

 

 

진영인과 유건명은 각자의 위치에서 충실히 스파이 노릇을 하던 중 삼합회의 마약 밀매 현장을 두고 엎치락뒤치락 승부를 벌이다 결국 마약을 모두 잃어버리면서 사건이 벌어지게 됩니다. 한침은 이 사건을 계기로 스파이의 존재를 깨닫고 스파이 색출에 노력하게 되고 그 과정에서 황지성 국장이 살해되자 진영인은 유일하게 의지하던 존재를 잃게 됩니다.

 

 

의심을 품고 있던 유건명은 황지성 국장의 정보를 뒤져 스파이 진영인의 존재를 눈치채게 되고 진영인과의 접촉을 시도하는데요, 둘이 만나기로 한 와중에 한침이 또 다시 범행을 저지르려고 하는 바람에 경찰이 미행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이제 황 국장의 자리에 대신 앉게 된 유건명은 한침을 배신하기로 결심하고 한침은 경찰에게 급습당해서 포위당하게 되지만 유건명이 나타나서 그를 죽여 버립니다. 자신의 정체를 아는 단 한 명을 제거하여 경찰 내부에 칭송까지 받게 됩니다.

 

 

무간도 결말 (스포일러)

 

유건명이 한침을 제거한 후 진영인이 경찰서로 찾아옵니다. 그러나 황 국장의 컴퓨터 암호 때문에 그가 경찰이라는 증명을 할 수 없는 상황. 그런데 여기서 진영인이 우연히 어떤 문서를 보고 유건명이 삼합회의 스파이였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둘은 다시 만나기로 하였고, 진영인은 화가 나서 유건명을 죽이려고 했습니다.

 

 

그러나 이때 유건명의 동료가 나타나 결국 그의 총에 진영인이 죽게 되는데요, 엘리베이터의 문이 열리더니 유건명만 나오게 됩니다. 유건명은 증거를 없애려고 진영인이 동료를 죽인 것처럼 꾸민 후 아무 문제 없이 경찰로 살아가게 되고 6개월 후 이심아가 유품에서 진영인이 경찰이었다는 증거를 찾아내면서 진영인이 복직이 되는 것으로 무간도 결말이 마무리 됩니다.

 

 

참고로 무간도는 국내 개봉 버전과 해외 개봉 버전의 결말이 다르기 때문에 결말이 두 가지 라고 보시면 됩니다. 하나는 유덕화가 경찰 신분을 유지하게 되는 버전이고 다른 하나는 범죄가 드러나는 버전입니다.

 

 

무간도 후기

 

영화 무간도는 한 번의 선택으로 인생이 바뀐 두 남자의 피할 수 없는 만남을 줄거리로 다룬 작품입니다.

 

 

2002년 1편이 개봉한 이후, 총 3부작에 걸쳐 완성된 작품인데요, 누와르 영화의 명작으로 꼽히며 우리나라에도 영화 신세계라는 작품에 할리우드에서는 디파티드라는 영화로 리메이크 되는 등 많은 영향을 끼칠 정도로, 작품성을 인정받은 바 있습니다.

 

 

유덕화, 양조위라는 걸출한 캐스팅과 서로의 조직에 스파이가 된 경찰과 범죄 조직원이라는 신선한 설정으로 개봉 당시부터 지금까지 많은 팬을 확보하고 있고 상반된 두 캐릭터가 보여주는 섬세한 심리묘사와 반전을 거듭하는 완벽한 스토리까지 작품성 측면에서도 손꼽을만한 영화라고 생각됩니다.

 

 

2022.10.09 - [정보] - 넷플릭스 영화 추천 최근 볼만한 베스트10

 

넷플릭스 영화 추천 최근 볼만한 베스트10

넷플릭스 영화 추천 최근 볼만한 베스트10을 소개합니다. 10월엔 연휴가 2번이나 있다 보니 여행 계획을 세우는 분들도 많을 것 같은데요, 이런 기회에 집에서 넷플릭스 영화를 보면서 제대로 힐

riduangoh.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