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GTX C노선 노선도 지하화 착공시기 총정리

반응형

GTX C노선 노선도 지하화 착공시기 등을 총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윤석열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GTX 조기착공과 개통이 난관에 부딪힌 모습입니다. 먼저 GTX-A노선은 환승역 복합개발이 지연돼 반쪽 운영이 불가피한 상황이고, GTX C노선은 지하화 논란에 이어 도봉구간 지상화추진과 관련한 갈등이 있었죠. B노선은 시공사 선정이 불발되며 일정에 차질이 생겼다고 볼 수 있는데요.

 

GTX C노선 노선도 지하화 착공시기 총정리

 

현재 정부가 계획하고 있는 GTX 개통시기는 A노선 2024년, B노선 2030년, GTX C노선 2028년입니다. 하지만 A~C노선 모두 적기 개통되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여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GTX C노선 노선도 지하화 착공시기 등을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GTX C노선 사업개요

 

GTX C노선 노선도 지하화 착공시기 총정리

 

● 분류 : 광역급행철도
기점 : 덕정역
종점 : 수원역, 상록수역
역 수 : 14개
구성 노선 :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C노선(정부과천청사역 ~ 창동역), 경원선, 과천선, 경부선, 안산선
개업일 : 2028년 (예정)
노선연장 : 85.9㎞
궤간 : 1,435㎜
사업주체 : 국토부(총사업비: 4조 3,857억 원, 예타결과: B/C 1.36)

 

 

GTX C노선 노선도

 

GTX C노선 노선도 지하화 착공시기 총정리

 

GTX C노선 20년 기본계획 수립 당시 정차역은 총 10개로 덕정, 의정부, 창동, 광운대, 청량리, 삼성, 양재, 과천, 금정, 수원이었습니다. 그러나 지난 2022년 2월 24일 정차역 4개가 추가 고시​되었는데요, 왕십리, 인덕원, 의왕, 상록수입니다. 따라서 현재 GTX C노선 노선도는 다음과 같이 총 14개 역으로 진행이 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GTX C노선 지하화

 

 

기존에 지하화 구간으로 계획했던 GTX C노선 도봉구간이 지상화로 바뀐 것은 2020년 11월입니다. 당시 감사원 감사보고서에는 GTX C의 기존 경원선 공용구간은 덕정~도봉산역까지였고 그 아래로 도봉산~창동역은 전용선로가 깔릴 계획이었는데요.

 

KDI PIMAC에서 사업신청자의 혼란을 최소화하기 위해 GTX 전용구간의 기·종점을 명확히 명시하라는 의견서를 보낸 것을 두고 국토부 공무원들이 사업구간을 변경하라는 말로 받아들인 것입니다. 이로 인해 도봉산역은 GTX가 정차하는 역이 아니어서 열차가 정차하는 창동역을 기준으로 전용구간을 단축했고 같은 해 12월 도봉산~창동역 구간은 지상화로 최종 고시되었습니다.

 

 

우선협상대상자인 현대건설 컨소시엄이 도봉구청을 방문하고 나서야 이러한 사실을 알게 된 주민들은 집단 반발했고, 국토부는 문제가 된 구간에 대한 재논의가 필요하다고 보고 KDI에 민자 적격성 검토를 요청했는데요,

 

기존대로 지상화를 추진할 경우 지자체와 지역주민 반대가 커지면서 정상적인 사업 진행이 어려울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 바 있습니다. 그러나 지하화를 추진하더라도 비용 분담문제로 인해 상황이 순탄치만은 않다고 볼 수 있어요. 도봉구간을 지하화로 변경했을 때 총사업비는 기존 4조3857억원에서 4조8000억원 수준으로 4500억원 이상으로 늘어날 것으로 전망되기 때문입니다.

 

 

최근 보도에 따르면 GTX C노선은 지하화로 추진 가닥을 잡은 것 같습니다. KDI가 해당 구간의 지상·지하화가 모두 적격하다고 판정했기 때문에 지상을 고수할 명분이 약해졌기 때문인데요,

 

국토부는 이미 GTX C노선 도봉구간 지하화를 염두해두고 증액된 사업비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고 합니다. 문제는 사업비 증액분을 국토부와 기재부, 현대건설이 어떻게 마련할 것인지 협의점을 찾기가 쉽지 않다는 것인데요, 증액분은 4500억 ~ 6000억원 수준으로 추산되고 있으며 사업비가 늘어나는 대신 민간 운영기간을 최장 50년까지 연장하는 방안 등이 나온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민자사업의 운영기간은 최장 50년까지인데요, 현재 GTX-A 노선은 민자 운영기간이 30년, 다른 노선은 40년씩입니다. GTX C노선의 경우 사업비 문제 해결을 위해 기존 40년에서 5~10년 늘려주는 방안 등이 거론되고 있다네요.

 

 

GTX C노선 사업은 정부 예산을 효율적으로 집행하려고 도입한 민자사업인데, 정부가 증액분을 고스란히 지원하는 일은 있을 수 없다는 입장이고, 현대건설도 지하화 변경은 사업자가 아닌 정부 측의 잘못이기 때문에 정부가 전액 부담해야 한다고 맞서고 있습니다.

 

이처럼 증액된 사업비에 대한 협의 과정이 늦어질 경우 GTX C노선 착공시기가 당초보다 지연될 우려도 있습니다. 일각에서는 정부와 현대건설 측이 이 문제에 대해 적극적으로 협의에 나서야 한다는 지적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GTX C노선 착공시기

 

GTX C노선 노선도 지하화 착공시기 총정리

 

먼저 사업 과정을 따져 보면 예비타당성 조사 -> 기본계획 고시 -> 사업자 선정 -> 실시계획 수립 -> 착공 -> 개통의 6단계를 거치게 되는데 현재 GTX C노선은 사업자 선정이 완료되고 실시계획 수립을 앞두고 있는 단계라고 볼 수 있습니다.

 

 

GTX A노선은 2019년 6월 착공했고, B노선은 아직 사업자선정이 안되었는데요, 이 상황대로라면 다음 착공은 GTX C노선이 될 가능성이 큽니다.

 

우선 정부는 2023년을 착공시기로 보고 있으며 공사기간은 60개월(5년), 2028년에 조기 개통시킨다는 목표를 가지고 있는데요, 상황이 쉽지만은 않은 것 같습니다.

 

GTX C노선 노선도 지하화 착공시기 총정리

 

현재 GTX C 노선은 착공시기는 우선협상대상자인 현대건설 컨소시엄과 협상이 지연되면서 전체적으로 원래 계획보다 9개월가량 늦어지고 있습니다. 원래 GTX C 노선이 우선협상자를 선정할 때만 해도 지난해 실시협약 협상을 마치고 사업 착공에 들어갈 예정이었으나 협상 지연으로 전체 일정이 모두 미뤄졌습니다.

 

일단 가장 큰 걸림돌인 도봉구간(창동역~도봉산역)의 경우 지하화로 가닥을 잡은 상황이고, 추가 정착역 신설에 따른 제반비용 분담 등 쟁점사항이 남아 있습니다. C노선은 계획 수립 당시에는 창동·광운대·청량리·삼성·양재 등 10개 역으로 기획되었다가 민간 사업자가 왕십리·인덕원역을 추가 정차역으로 제안하고, 지방자치단체가 의왕·상록수역(안산선)을 제시하면서 총 4개역이 추가되었습니다.

 

문제는 추가 역을 제시한 일부 지자체에서 사업비 외에 운영비를 보전해야 하는 데 문제를 제기했다는 것인데요, 이에 더해 지역 민원갈등까지 있어 GTX C노선 개통 일정은 현재 2026년에서 2028년으로 미뤄진 상태입니다.

 

 

지역 민원갈등이라고 하면 강남구 대치동 은마아파트 지하 관통을 둘러싼 주민과의 갈등을 말합니다.

 

GTX C노선은 삼성역~양재역 구간에서 은마아파트를 끼고 직각으로 꺾이는 형태로 계획되어 있기 때문에 은마아파트 지하 40~50m 깊이의 대심도를 관통하게 설계가 되었습니다. 이에 은마아파트 주민들이 안전을 이유로 들어 강하게 반발하고 있는 것인데요,

 

주민들의 주장은 아파트가 1970년에 지어졌고 과거 부지가 늪지대였기 때문에 안전에 위협이 될 수 있으니 GTX C노선이 우회해야한다는 것입니다.

 

 

은마 아파트 주민들이 제시한 매봉산 일대로 우회하는 대안책도 결국 해당 지역 주민들의 반발이 일어날 수 있어 현재로서는 어떤 결론이 날지 예상하기 어려운 상황이며 갈등이 장기화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습니다.

 

 

지금까지 GTX C노선 노선도 지하화 착공시기 등을 총정리했습니다. 국토부는 GTX C노선 도봉구간 지하화와 함께 GTX C노선에 추가된 4개역인 왕십리·인덕원·상록수·의왕에 대한 민자 적격성 검토를 2월 초에 완료할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GTX C노선 노선도 지하화 착공시기 총정리

 

문제는 추가된 정차역 중 왕십리역이 지하역으로 건설될 예정이라는 점인데요, 일각에서는 도봉구간으로 절약한 비용을 왕십리역 건설 등에 사용하는 것 아니냐고 의문을 제기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GTX C노선 실시협약까지 시간이 얼마 남지 않았기 때문에 국책사업에서 4000억원은 큰 돈이 아니니 정부보조금, 수익률 조정을 통해 지하화 비용을 마련할 수 있을것이라는 충고를 내놓고 있습니다.

 

2023.02.09 - [정보] - 튀르키예 지도 시리아 위치 지진 상황

 

튀르키예 지도 시리아 위치 지진 상황

튀르키예 지도 시리아 위치 지진 상황을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지난 6일 발생한 튀르키예와 시리아를 뒤흔든 강진은 2011년 동일본 대지진 이후 최악의 인명 피해를 내고 있는 것으로 파악

riduangoh.com

2023.01.12 - [정보] - 일시적 1가구 2주택 비과세 요건 (2023년)

 

일시적 1가구 2주택 비과세 요건 (2023년)

일시적 1가구 2주택 비과세 요건 (2023년)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일시적 1가구 2주택은 불가피한 상황에 의해 일시적으로 주택수가 2주택이 되는 경우를 말합니다. 이 경우 의도하지 않았음에

riduangoh.com

2022.12.28 - [정보] - 배당금 높은 주식 배당 주식 순위 총정리

 

배당금 높은 주식 배당 주식 순위 총정리

배당금 높은 주식과 배당 주식 순위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매년 이맘때 쯤이 되면 내달 결산을 앞두고 배당 기준일이 다가오기 때문에 배당주의 인기가 올라간다고들 합니다. 배당 수익률

riduangoh.com

2023.01.03 - [정보] - 만나이 계산기 (2023년 만나이 계산방법)

 

만나이 계산기 (2023년 만나이 계산방법)

만나이 계산기 (2023년 만나이 계산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지난 해 본회의 96.4% 찬성으로 ‘만 나이 통일법(행정기본법 일부개정법률 및 민법 일부개정법률)’이 통과되었는데 지난달 27

riduangoh.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