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작두콩차 효능 (작두콩차 먹으면 안되는사람)

반응형

작두콩차 효능과 작두콩차 먹으면 안되는 사람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할게요. 작두콩은 생긴 모양이 작두를 닮았다고 해서 이름 붙여진 것으로 알맹이의 크기가 2~3cm 정도되는 콩인데요. 식용 가능한 콩 중에서 가장 큰 콩에 속한다고 해요.

 

작두콩차 효능 (작두콩차 먹으면 안되는사람)

 

작두콩은 또한 콩 중에서도 약성이 가장 강력한 콩으로 동의보감에는 위염· 위궤양· 장염 등에 좋고 따뜻한 성질을 가져 뱃속을 편안하게 해준다라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요즘 흔해졌지만 생각보다 훨씬 몸에 좋은 작두콩차 효능과 작두콩차 먹으면 안되는 사람에 대하여 알아볼게요.

 

 

작두콩차 효능

 

1. 알레르기 및 비염 개선

 

작두콩 차에 포함되어 있는 히스티딘 성분은 비염과 축농증 등 코에 연관된 질환을 효과적으로 완화해 주는데 뛰어난 효능을 갖고 있어요. 이런 효능은 체내의 유해산소를 몸 밖으로 내뱉어 면역이 올라가면서 세균과 노폐물을 배출시켜내어 알레르기 반응을 약화 시켜 준다고 해요.

 

작두콩차 효능

 

2. 혈액순환

 

작두콩차에 함유된 나이아신 성분이 혈관에 있는 나쁜 콜레스트롤 수치를 감소시켜주는 효과가 있다고 해요, 나쁜 콜레스테롤이 혈액에 너무 많아지면 혈관벽에 덩어리를 만들고 이 덩어리들이 혈액의 흐름을 막게 되어 심한 경우 뇌졸증이나 심장발작 등을 유발할 수 있어요.

 

작두콩차 효능

 

3. 신장 기능 개선

 

작두콩은 옛날부터 신장 기능을 개선시키는 약초로 사용되어 왔어요. 신장 기능 개선뿐 아니라 여러가지 질병을 예방하고 개선시키는 데 도움이 돼요. 특히나 신장으로 인한 요통, 비만, 관절염에도 탁월한 작두콩 효능이 있다고 해요.

 

작두콩차 효능

 

4. 항암 효과

 

작두콩은 암세포를 선택적으로 녹여주고 항암효과가 탁월해 각가지 암을 예방하며 개선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데요, 우리 몸의 암세포의 성장을 억제시켜 주어 정상세포를 보해 주는 작용을 한다고 해요. 그리고 독소의 증식과 생성을 억제해서 염증을 제거 및 개선하는 효능도 있어요.

 

작두콩차 효능

 

5. 면역력 개선

 

작두콩차에는 항산화 성분인 비타민 A 함량이 백태의 137배, 비타민 C 함량이 20배 이상 들어 있다고 해요. B1은 일반 콩보다 3배, B2는 5배, B3는 4배 이상 많은 것으로 조사되었고 비타민 B는 신체 활력 향상과 면역력 개선을 도와주는 비타민입니다. 강한 항산화 성분 플라보노이드 함량은 대두와 비교했을 때 4배 이상으로 나타났다고 해요.

 

 

6. 변비 비만 예방

 

작두콩차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해서 장운동을 증진시켜 배변활동을 원활하게 해주는 효능이 있어요, 또 작두콩차에 포함되어 있는 풍부한 칼륨 성분은 체내의 불필요한 나트륨 및 수분의 배출을 도와주어 부종을 없애 주며 지방이 우리 몸속에 흡수되는 것을 방지하는 사포닌 성분이 포함되어 있어 치질 치루 개선 효능도 있다고 해요.

 

작두콩차 효능

 

7. 체온 유지

 

작두콩은 맛은 달고 따뜻한 성질을 가져 체내에서 위장을 따뜻하게 해줄 뿐 아니라 체온을 유지하는 효능이 있어요. 따라서 장과 위를 보호해 주며 속을 따뜻하게 보호해 주는 약재로 기록되어 있구요, 평상시 수족냉증을 가지신 분들이나 여성질환들을 앓고 계신 분들은 자궁을 따뜻하게 해줘서 월경과 불순 등의 증상들을 개선해 준다고 해서 임산부에게도 좋은 효과를 가진 것으로 알려져 있어요.

 

작두콩차 효능

 

8. 피로 회복

 

작두콩차에 포함되어 있는 필수 비타민인 비타민C와 비타민A는 항산화 효과가 있어서 몸을 피로하게 만드는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억제시켜준다고 해요, 이 때문에 피로 회복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어요.

 

작두콩차 효능

 

9. 눈 건강

 

작두콩차 효능 중에는 눈 피로 회복에 도움을 주며 전반적으로 눈 건강 개선에 많은 도움을 준다는 것이 있어요, 작두콩차에는 비타민B가 다른 콩에 비해 작두콩에 3~4배 더 많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으로 시력 보호에 도움이 되어 어두운 곳에서 시각 적응이나 눈 연관 여러 가지 질환에 예방 효과가 있어요.

 

작두콩차 효능

 

10. 다이어트

 

작두콩차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기때문에 포만감을 쉽게 느끼게 되고 지방을 흡수하는 성질이 있어요. 그리고 칼로리도 낮아서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적합해요.

 

 

작두콩차 먹으면 안되는 사람

 

이러한 작두콩차 효능에도 불구하고 작두콩차 먹으면 안되는 사람들이 있어요, 작두콩차 부작용 때문인데요. 따라서 작두콩차 먹으면 안되는사람도 함께 알려드리도록 할게요.

 

작두콩차 먹으면 안되는 사람

 

먼저 작두콩차는 혈압을 감소시켜주므로 고혈압에 좋지만 저혈압환자가 섭취할시 혈압이 더욱 하락하거나 일시적인 어지러움증, 응급상황이 일어날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또한 작두콩차는 열이 많기때문에 연약한 피부를 가지고 있는 사람은 몸에 발열, 좁쌀 여드름 등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하니 항상 소량을 먼저 섭취해보시는 걸 추천해요.

 

작두콩차 먹으면 안되는 사람

 

작두콩차는 뜨거운 성질을 가지고 있어 몸에 열이 많은 체질이신분들은 복통, 구토, 어지러움증 등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섭취에 주의가 필요하구요, 또한 작두콩차는 설사에 좋은 작용을 하지만 오히려 대장이 안좋은 사람들에게는 설사를 유발할 수도 있다고 해요. 심한 경우 손발이 트고 피부가 각질화되는 부작용을 겪을수도 있어요.

 

 

지금까지 작두콩차 효능과 작두콩차 먹으면 안되는사람에 대해 알려드렸어요. 작두콩을 비롯해서 모든 콩 종류에는 미량의 독성이 함유되어 있다고 해요. 따라서 날것으로 먹지 않는 것이 좋구요, 말씀드렸다시피 작두콩차의 따뜻한 성질 때문에 체내에 열이 많은 분들은 하루에 1잔 정도가 적당해요.

 

작두콩차 효능 (작두콩차 먹으면 안되는사람)

 

마지막으로 작두콩은 껍질에도 영양이 많고 유효 성분인 플라보노이드가 수용성 성분이기 때문에 물에 우리면 영양 성분을 더 효과적으로 섭취할 수 있어요. 따라서 차로 마실 때는 함께 우리는 것이 좋구요, 성인 기준 하루 10알 이하로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래요.

 

 

2022.10.26 - [정보] - 밤의 효능 10가지와 부작용 알아봐요

 

밤의 효능 10가지와 부작용 알아봐요

밤의 효능 10가지와 부작용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을이 되면서 밤송이가 제법 크게 영글어가고 있습니다. 밤은 맛도 좋지만 건강에도 많은 도움이 되는 음식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밤나무

riduangoh.com

2022.10.25 - [정보] - 걷기운동 효과 놀라운 10가지

 

걷기운동 효과 놀라운 10가지

걷기운동 효과 놀라운 10가지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걷기는 우리가 할 수 있는 가장 간단한 운동이면서 특별한 장비나 장소에 상관없이 언제 어디서 즐길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 운동법입니

riduangoh.com

2022.10.20 - [정보] - 목감기 빨리 낫는법 7가지 목감기 코로나 구분 하려면?

 

목감기 빨리 낫는법 7가지 목감기 코로나 구분 하려면?

목감기 빨리 낫는법 7가지와 목감기 코로나 구분하는 방법을 총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날씨가 갑자기 추워지면서 환절기가 되니 목 통증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아침과 저

riduangoh.com

2022.10.28 - [정보] - 11월 여행지 베스트 10 (국내 여행지 추천)

 

11월 여행지 베스트 10 (국내 여행지 추천)

11월 여행지 베스트 10 (국내 여행지 추천)을 알려드릴게요. 11월은 강원도 지역은 단풍이 마무리되어 가지만 남부지방 단풍은 11월이 절정이라고 볼 수 있어요. 또한 11월은 전국에서 국화축제 등

riduangoh.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