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밤의 효능 10가지와 부작용 알아봐요

반응형

밤의 효능 10가지와 부작용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을이 되면서 밤송이가 제법 크게 영글어가고 있습니다. 밤은 맛도 좋지만 건강에도 많은 도움이 되는 음식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밤나무는 한자어로 율(栗)이라고 하죠.

 

밤의 효능 10가지와 부작용

 

율(栗)자는 밤꽃과 밤송이가 늘어진 상태를 형상화해서 만들어진 한자어에서 비롯된 것으로 밤나무에는 엄청나게 많은 밤꽃이 피면서 밤송이도 밤꽃 수만큼 생긴다고 하는데요, 동의보감에 따르면 밤은 성질이 따뜻하고 맛은 짜며 독은 없다고 나와 있어요. 또한 기를 길러주고 장위를 든든하게 하며 배가 고프지 않게 한다고 적혀 있답니다. 밤의 효능 10가지와 부작용을 좀 더 자세히 알아봅니다.

 

 

밤의 효능 10가지와 부작용

 

1. 심혈관질환개선

 

밤에 다량 함유된 리놀레산 성분이 중성지방의 수치를 낮춰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혈액의 흐름을 개선시킴에 따라 혈액순환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하는데요, 이 리놀레산 성분은 혈관 내 콜레스트롤 수치를 낮춰주기 때문에 고혈압이나 고지혈증, 심근경색 등의 심혈관질환개선에 좋다고 합니다.

 

밤의 효능

 

2. 배탈, 설사 멈춤

 

동의보감에 따르면 배탈과 설사가 심할 때 군밤을 천천히 씹어먹으면 효험이 있다고 나와 있어요. 그 정도로 밤은 소화가 잘 안되고 묽은 변을 자주 보는 경우 먹으면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밤의 효능

 

3. 피부미용

 

밤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비타민C 및 비타민A, 비타민E 등이 피부의 영양공급 및 잡티, 기미 등을 없애주는데 뛰어난 작용을 한다고 하는데요, 이때문에 탄력있는 피부를 가꾸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밤에 다량으로 들어있는 폴리페놀 및 베타카로틴 성분이 피부노화에 유해한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효과가 있으며 피부건강에 도움이 되는 콜라겐 생성을 촉진하여 피부미용에 뛰어난 효과가 있다고 해요.

 

밤의 효능

 

4. 눈건강

 

밤에는 눈건강에 도움을 주는 비타민A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는 눈의 피로를 풀어주고, 시력을 개선하는 효능이 있어 눈건강에 좋다고 하는데 뿐만 아니라 백내장, 야맹증 등의 눈질환예방 및 개선에도 도움이 된다고 해요.

 

밤의 효능

 

5. 숙취해소

 

밤에 풍부하게 함유된 비타민C가 알코올 분해와 산화를 도와주는 작용을 한다고 알려져 있어요. 따라서 과음으로 인한 숙취를 해소하는데 도움이 되구요, 특히 술을 먹을 때 밤을 섭취하면 다음날 숙취를 예방하는 효능도 있다네요.

 

 

6. 소화와 영양

 

밤의 주요 영양성분은 탄수화물, 섬유질, 칼슘, 칼륨, 인을 비롯하여 비타민 A, 비타민 B1(티아민), B2(리보플라빈), 비타민 C, 니아신 등입니다. 이를 보면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 비타민, 무기질 등 5대 영양을 고루 갖추고 있다고 볼 수 있어요. 또한 면역력을 높이는 비타민 C와 성장에 관여하는 비타민 D가 풍부하고, 피로해소에 도움이 되는 비타민 B1은 쌀의 4배나 된다고 해요. 위장에 부담이 없이 소화도 잘 되기 때문에 특히 이유식이나 성장기 아이들의 간식으로도 좋구요, 노년층과 산후조리나 병후 회복 환자의 영양보충식으로도 좋다고 해요.

 

밤의 효능

 

7. 항산화 작용

 

밤에는 풍부한 비타민C, 폴리페놀 등 항산화 물질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특히 밤에 풍부한 루테인은 노화로 인해 감소하는 망막의 황반색소 보충에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어요.

 

밤의 효능

 

8. 풍부한 섬유질

 

섬유질은 변비 예방을 위해 중요한 요소로 섬유질이 풍부한 식단을 섭취하면 대변이 내장을 쉽게 통과하게 도우며 규칙적인 배변 습관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더 나아가 섬유질은 소화되지 않은 상태로 결장에 도달하여 프리바이오틱스 역할까지 하는데요, 섬유질이 장내 건강한 박테리아의 영양 공급원이 내어 장내 환경 개선에 도움을 주는 것이라고 해요. 더불어 섬유질은 포만감을 느끼게 해주기 때문에 체중 관리에도 도움이 되니 일석이조라고 볼 수 있어요.

 

밤의 효능

 

9. 혈당 조절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건강한 혈당 수치는 중요한데요, 특히, 당뇨병전단계나 당뇨병을 앓고 있는 사람들은 혈당 관리가 더욱 필요하죠. 고혈당 수치가 지속될 경우 당뇨병 환자의 합병증 위험을 높이기 때문인데요, 이러한 합병증은 혈관 및 장기 손상으로 이어질 수 있어 조심해야 합니다. 밤은 이러하 혈당 조절에 도움이 되는 음식으로 알려져 있어요.

 

밤의 효능

 

10. 면역력강화

 

밤에 함유된 카로티노이드 성분이 면역력을 강화시켜주어 면역력약화로 발생하는 각종 질병을 예방하는데 뛰어난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또한 밤에 함유된 비타민 및 여러 미네랄 성분들이 신진대사를 촉진할 뿐 아니라 체내 면역체계를 개선하여 면역력강화에도 도움이 된다네요.

 

 

밤 부작용

 

밤의 효능도 다양하지만 밤 부작용도 있는데요, 우선 밤은 따뜻한 성질을 지니고 있어 몸에 열이 많은 분들이 과다섭취를 할 경우 여러 부작용들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해요. 따라서 적당한 양을 드시는 것이 좋구요, 밤은 탄수화물 성분이 많아 과하게 먹으면 체중이 증가할 수 있어요. 따라서 적당량을 섭취하시는 것이 좋다고 하네요.

 

 

지금까지 밤의 효능 10가지와 부작용을 알아봤습니다. 밤은 껍질도 버려선 안 될 정도로 효능이 있다고 하는데요, 밤 안쪽에 붙어 있는 자잘한 솜 같은 털들을 긁어모아 가루 낸 후에 꿀과 함께 섞어서 얼굴에 바르면 광채가 난다고 해요.

 

밤 부작용

 

게다가 한방에서는 밤껍질을 통째로 다려서 먹으면 위장병이나 당뇨로 인한 갈증을 멎게 하고 그치지 않는 코피를 멈추게 한다고 하니 정말 버릴것이 없는 음식인 것 같아요. 밤은 익혀 먹는 것 보다 말린 생밤이 건강에도 좋다고 하니 제철 맞은 밤 많이 드시고 환절기 건강 챙기시길 바래요.

 

 

2022.10.25 - [정보] - 걷기운동 효과 놀라운 10가지

 

걷기운동 효과 놀라운 10가지

걷기운동 효과 놀라운 10가지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걷기는 우리가 할 수 있는 가장 간단한 운동이면서 특별한 장비나 장소에 상관없이 언제 어디서 즐길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 운동법입니

riduangoh.com

2022.10.24 - [정보] - 계단오르기 운동효과 운동방법 총정리

 

계단오르기 운동효과 운동방법 총정리

계단오르기 운동효과 운동방법을 총정리했습니다. 계단 오르기가 건강에 좋다는 말은 익숙하게 들어봤지만 실천에 옮기기란 그리 쉽지 않은데요, 운동효과가 생각보다 좋아 건강과 다이어트를

riduangoh.com

2022.10.20 - [정보] - 목감기 빨리 낫는법 7가지 목감기 코로나 구분 하려면?

 

목감기 빨리 낫는법 7가지 목감기 코로나 구분 하려면?

목감기 빨리 낫는법 7가지와 목감기 코로나 구분하는 방법을 총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날씨가 갑자기 추워지면서 환절기가 되니 목 통증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아침과 저

riduangoh.com

2022.10.20 - [정보] - 간수치가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10가지 총정리

 

간수치가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10가지 총정리

간수치가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10가지를 총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간은 혈액을 통해 공급받은 영양분을 우리 몸에 필요한 물질로 만드는 중요한 장기로 알려져 있습니다. 대사작용, 해독작

riduangoh.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