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간수치가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10가지 총정리

반응형

간수치가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10가지를 총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간은 혈액을 통해 공급받은 영양분을 우리 몸에 필요한 물질로 만드는 중요한 장기로 알려져 있습니다. 대사작용, 해독작용, 면역작용, 답즙형성과 같은 여러 가지 기능을 하는데요.

 

간수치가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간의 기능이 저하되면 간염, 간경화, 간성뇌증, 지방간 등의 간 질환이 발생할 수 있지만 문제는 간세포가 서서히 파괴되므로 반 이상 간 기능이 저하되어도 특별한 자가 증상이 없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간수치가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10가지는 평소 꼭 알고 계시는 것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간수치 정상범위

 

먼저 간수치 정상범위부터 살펴볼게요.

 

  • AST(GOT) 수치 : 0 ~ 40
  • ALT(GPT) 수치 : 0 ~ 40

 

우리 몸의 장기 중 간은 비교적 재생 능력이 좋은 편이라고 해요. 따라서 간을 이식해도 원래의 간으로 재생이 가능할 정도인데요, 간수치 정상범위 내에 있는 간은 재생속도가 높지만 정상범위보다 높으면 재생속도가 떨어지는 것이 문제입니다. 따라서 무엇보다 간수치를 정상범위내로 떨어뜨리는 것이 좋습니다.

 

 

간수치가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1. 피로감

 

간수치가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으로 대표적인 것은 갑자기 몹시 피곤해지고 아침에 일어나기 힘들고 만사가 귀찮아 지는 등 피로감이 생기는 것입니다. 이러한 증상은 알콜성이든 바이러스성이든 급성간염이 오면 간세포가 파괴되면서 에너지대사를 제대로 수행할 수 없기 때문에 생기는 것이라고 해요.

 

간수치가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2. 식욕저하

 

간수치가 높으면 몸의 컨디션이 나빠졌기 때문에 피로감과 더불어 식욕이 저하되는데요, 그렇다고해서 억지로 밥을 먹으면 구토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강제로 식사를 하기 보다는 죽이나 꿀물등 가볍게 식사할 수 있는 것을 드시는 것이 좋아요.

 

간수치가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3. 시력감소

 

간수치가 높으면 눈에도 증상이 나타나는데요, 갑자기 시력이 떨어지고 아침에 일어났을 때 이물질이 보인다거나 사물이 두개로 겹쳐 보이는 등의 증상이 대표적입니다. 또한 충혈이나 안구건조증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간수치가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4. 면역력 저하

 

면역세포를 만드는 곳은 뼛속의 골수고 그 다음으로 많은 면역세포를 만드는 곳이 간이기 때문에 간수치가 높으면 면역력이 떨어집니다. 간에서 바이러스나 세균에 대한 항체를 만드는데 간이 나쁘면 항체를 만들지 못하는 것입니다. 이 때문에 감기에 쉽게 걸리고 심하면 폐렴으로 악화되기도 합니다.

 

간수치가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5. 황달

 

보통 급성 간염이 오면 초기에 고열과 몸살 증상이 생기는데 이것이 사라진 뒤 며칠간의 잠복기를 거쳐서 눈과 피부가 노랗게 변하는 황달 증상이 나타난다고 해요. 이는 간에 있는 빌리루빈이라는 노란색 노폐물이 간세포의 손상으로 몸밖으로 빠져나가지 못하고 피속으로 역류하면서 생기는 증상이라고 합니다. 술로 인한 간염이나 바이러스성 간염, 혹은 약물성간염 등 간수치가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중 가장 확실한 증상이라고 알려져 있어요.

 

 

6. 소변과 대변색의 변화

간 질환이 있으면 소변이 진한 갈색을 띄는 특징이 생깁니다. 일부 환자는 빨갛다고 표현할 정도로 진해진다고 하는데요, 이는 간염이나 쓸개즙 배설 장애 같은 질환이 있으면 체내에 빌리루빈 수치가 높아지기 때문이라고해요. 이 빌리루빈이 소변과 함께 배출되면서 소변 색이 진해지는 것이죠.

 

옛날 임금의 건강을 살펴보는 척도로 대변을 확인했다고 하죠. 간수치가 높으면 반대로 대변의 색은 옅어진다고 하는데요, 정상적인 대변은 담도를 통해 장으로 흘러내려간 담즙이 대변을 갈색으로 물들이기 때문에 갈색을 띄지만 담석증, 담낭염, 간경변증 등 간 질환이 있는 경우 담즙의 생산과 배출에 문제가 생겨 담즙이 장으로 원활하게 흐르지 않아 대변 색을 바꾸지 못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간수치가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7. 멍이 잘 들고 잦은 코피

 

간수치가 높은 경우 자고 일어났더니 이유없이 팔이나 다리에 멍자국이 자주 생기는 경우도 생깁니다. 멍이 잘드는 이유는 혈관이나 골수 등 여러가지가 있으나 간에도 원인이 있기 때문인데요, 간은 혈액을 응고하는 인자를 만들고 저장하는 기능이 있는데 간이 나쁘면 멍이 자주 들고 코피가 나더라도 잘 멈추지 않는다고 해요.

 

간수치가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8. 구토, 복통, 설사

 

간수치가 높으면 구토와 복통, 설사 증상도 생길 수 있습니다. 이는 간과 췌장, 위장 기능까지
이미 떨어진 상태이기 때문이라네요.

 

간수치가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9. 고열, 두통, 관절통

 

간수치가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으로 감기 몸살에 걸린 것처럼 온 몸에 열이 나고 관절과 사지가 아프기 시작하는 것도 있습니다. 다만 감기 증상과 다른 점은 감기라면 콧물이나 기침 등의 증상이 동반되지만 간수치로 인한 고열과 두통은 이런 증상이 없다는 것이예요.

 

간수치가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10. 피부가려움

 

담즙산이 빠져나가지 못하는 황달이 심해지면 피부밑에 쌓이게 되어 심한 가려움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개인차에 따라 잠을 못잘 정도로 가렵다는 분들도 있다고 해요.

 

 

지금까지 간수치가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10가지를 총정리 했습니다. 간수치란 간기능저하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헐액검사상 수치를 말하는데요, 대게 AST, ALT의 수치로 확인한다고 합니다. AST, ALT의 간수치 정상범위는 대게 0~40 IU/L이며 간수치가 높으면 간염, 간경화, 지방간, 간암 등의 간 질환으로 간세포가 파괴되었을 확률이 크기 때문에 간수치가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을 꼭 알아두시길 바랍니다.

 

 

2022.10.20 - [정보] - 목감기 빨리 낫는법 7가지 목감기 코로나 구분 하려면?

 

목감기 빨리 낫는법 7가지 목감기 코로나 구분 하려면?

목감기 빨리 낫는법 7가지와 목감기 코로나 구분하는 방법을 총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날씨가 갑자기 추워지면서 환절기가 되니 목 통증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아침과 저

riduangoh.com

2022.10.20 - [정보] - 우회전 신호위반 기준 헷갈리지 마세요

 

우회전 신호위반 기준 헷갈리지 마세요

우회전 신호위반 기준을 총정리했습니다. 최근 우회전 신호위반 계도 기간이 끝나고 10월 12일부터는 단속도 시작되었습니다. 최대 범칙금 7만원과 벌점이 부과될 수 있고 횡단보도를 통행하려

riduangoh.com

2022.10.10 - [정보] - 빌런 뜻 최근 빌런 사용 예시

 

빌런 뜻 최근 빌런 사용 예시

빌런 뜻 최근 빌런 사용 예시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리가 인터넷을 하다보면 자주 접하게 되는 외래어들이 있는데요, 그 중 빌런도 심심치 않게 볼 수 있는 단어 중 하나입니다. 신조어에

riduangoh.com

2022.10.10 - [정보] - 넷플릭스 요금제 인상 후 (2022년)

 

넷플릭스 요금제 인상 후 (2022년)

넷플릭스 요금제 인상 후 (2022년) 정보를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넷플릭스가 한국 시장 진출한 지 5년째인 지난 2021년 11월, 처음으로 넷플릭스 요금제가 인상되었다는 소식이 들렸었죠. 변경

riduangoh.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