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코로나 증상 최신 경향

반응형

코로나 증상이 최근에는 어떻게 나타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코로나 변이인 오미크론이 등장하면서 무증상, 경증이라고 알려져 코로나를 마치 감기처럼 여기는 분위기도 있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막상 코로나 확진자들의 후기를 보면 무척 아프다는 말이 많은데요. 특히 코로나 증상중에서도 인후통 증상이 매우 고통스럽다고 알려져 있어요.

 

코로나 증상 최신 경향

 

또한 최근에는 겨울이 다가오면서 기존의 코로나 증상으로 대표적이었던 후각 상실, 고열, 호흡 곤란 대신 감기, 독감과 비슷한 증상이 나타나기 시작했다는 연구도 발표되었습니다. 코로나 증상이 최근에는 어떻게 나타나고 있는지 좀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감기와 코로나 차이

 

먼저 최근 가장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는 코로나 증상은 인후통 증상이 무척 고통스럽다는 것입니다. 기존 코로나 증상은 폐에 영향을 미쳐 호흡곤란을 일으켰다면 오미크론 증상은 인후통으로 인한 호흡곤란이 주요 증세라고 하는데요, 날씨가 추워지면서 더욱 헷갈릴 수 있는 감기와 코로나 차이 먼저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감기는 상기도 감염의 일종으로 발현되는 증상에 따라서 목감기, 코감기 등으로 나뉩니다. 이 중 목감기는 바이러스나 세균의 감염으로 인해 인두와 후두에 염증성 반응이 나타난 것으로 인후염 또는 인후두염이라고도 불립니다. 감기 원인은 스트레스, 피로, 수면 부족 등으로 면역력이 저하되었거나, 바이러스를 지닌 사람과의 접촉 등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인후염은 발생 원인에 따라서 급성과 만성으로 구분할 수 있어요.

 

먼저 콧물, 재채기, 코막힘, 38℃ 이하의 경미한 미열이 증상이라면 감기일 확률이 높습니다. 대부분의 감기는 잠복기가 없이 콧물과 코막힘, 인후통 증상이 나타나며 통상적으로 7일 이내에 증상이 대다수 호전됩니다. 하지만 감기로 의심했던 증상이 일주일 이상 지속된다면 독감이나 코로나 증상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감기 중에서도 급성 인후염 증상은 초기에는 목 건조, 이물감, 기침 등이 나타나는 것인데요, 이것이 발전하게 되면 목 통증이 유발됩니다. 이후 증상이 더 심해지면 고열, 두통, 귀밑 통증, 식욕부진, 변비, 전신피로 현상이 나타나게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요. 또한 입냄새, 가래를 비롯해 혀에 백태가 끼거나 목소리가 쉬기도 합니다. 급성 인후염의 경우에는 대부분 자연적으로 나아지지만 증세가 심하면 거담제나 항생제 등을 투여하는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반면 만성 인후염 증상은 목이 마르고 간지러우며 심해지면 목이 쉬고 통증이 생긴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만성이 되면 주의해야 하는 것이 중이염, 부비강염, 기관지염, 비염, 폐렴 등으로 발전할 수 있다는 것인데요, 합병증도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코로나 증상 최신 경향

 

대부분의 사람들이 백신을 3차 접종까지 완료하였고 코로나 바이러스가 다양하게 변이되어 오면서 코로나 증상은 요즘 점차 약화되는 경향이 있긴 합니다. 따라서 코로나 증상도 무증상이거나 경미하게 발현되는 경우도 많다고 하는데요, 이때문에 목감기와 코로나 증상을 구별하는 것이 쉽지 않지만 일반적으로 나타나는 코로나 증상 순서에는 일종의 패턴이 있다고 합니다.

 

 

​코로나는 감염자의 침, 비말 등으로 인한 전파를 통해 감염되며 대표적인 코로나 증상은 발열, 인후통, 두통, 근육통, 피로감, 식욕감소, 기침, 호흡곤란, 어지러움, 구토, 설사, 흉통 등이 있습니다.

 

목감기는 가벼운 목 불편감으로 시작해 기침, 인후통 증상이 나타나고 점차 발열이나 전신 통증으로 일정한 단계를 거치듯이 서서히 나타난다면 코로나 증상은 발열이 먼저 나타나고 기침, 두통, 근육통, 피로, 설사 등의 증상이 동시다발적으로 한 번에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단 모든 사람에게서 동일한 증상과 패턴이 나타나는 것은 아니고 무증상도 있기 때문에 의심 증상을 갖고 있는 사람이나 확진자와 접촉하였거나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병원을 방문하여 코로나 증상인지를 확인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코로나 증상 순서

 

이처럼 코로나 증상과 감기와의 차이는 바로 발생하는 증상순서로 알 수 있는 건데요, 증세는 비슷해도 발생하는 순서가 다르기 때문에 목감기와 코로나를 구별할 수 있는 것입니다.

 

 

먼저 코로나 증상 순서는 발열이 먼저 발생하고 동시다발적으로 기침, 두통, 결막염, 근육통, 피로감, 구토, 설사, 호흡곤란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것인데 오미크론 증상 순서가 식은땀, 발열, 콧물, 두통, 피로, 기침, 인후통의 순서로 나타나기 때문에 인후염 증상이 발현되기 전에 발열이 먼저 발생한다는 특징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반면 목감기 증상은 인두의 이물감과 가벼운 통증이 먼저 시작되고 건조감, 가벼운 기침 등의 증세가 나타나다가 나중에는 음식을 삼키기 힘들 정도로 붓거나 고열, 두통, 피로감, 설사 등의 증세가 동반됩니다. 코로나 증상과 가장 대표적인 차이는 인후염 증상 후 발열이 나타난다는 것이예요.

 

 

또 하나 큰 차이점은 목감기의 경우 목 안이 불편한 정도로 증상이 나타난다면 코로나 증상은 폐렴처럼 숨이 가빠지고 가슴 통증을 유발한다는 합니다. 그래서 코로나 확진자들의 말을 들어보면 호흡곤란으로 힘들었다는 후기가 많습니다.

 

● 감기 증상 순서 : 목에 이물감, 건조함 → 인후통 → 기침 → 발열
코로나 증상 순서 : 발열 → 기침 → 인후통, 구토, 설사 등

 

또한 코로나 잠복기는 1~14일 (평균 5~7일)이며, 증상 발생 1~3일 전부터 호흡기 검체에서 바이러스가 검출된다고 하니 코로나 증상이 의심되는 분들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코로나 증상과 관련한 최신 연구

 

연구에 따르면 코로나 증상으로 '후각 상실'이 아닌 콧물 또는 재채기가 나타나는 사례가 늘고 있다고 합니다. 백신 2차례 접종 확진자를 기준으로 상위 5개 증상을 살펴봤더니 인후통, 콧물, 코막힘, 지속적인 기침, 두통 등이 나타났다고 하는데요, 과거 코로나 증상하면 후각 상실, 고열, 호흡 곤란이 대표적이었던 것과는 달라지고 있는 패턴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코로나 증상 최신 경향

 

연구진은 이같이 코로나 주요 증상이 변화한 것은 코로나바이러스 지배종이 오미크론으로 바뀌면서 델타보다는 경미한 증상이 나타나는 것과 관련되어 있는 것으로 설명하고 있으며 겨울을 앞두고 코로나 주요 증상이 감기, 독감과 비슷하게 나타나기 시작했다는 특징도 덧붙였습니다. 또한 코로나 증상 중 미각과 후각 상실의 경우 50% 이상이 겪은 이상 증상 중 하나라고 하니 이 같은 증상 유무도 확인해야 할 부분입니다.

 

코로나 증상 최신 경향

 

지금까지 코로나 증상 최근 경향과 감기와 코로나 차이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코로나 증상은 바이러스에 감염 후 일정기간의 잠복기를 거치고 증상이 발현되며 초기에는 목의 이물감, 간지러움, 건조함, 가벼운 기침 등의 증상으로 시작되었다가 몸살처럼 발열, 오한, 두통, 근육통 및 전신통증이 나타난다고 정리할 수 있겠습니다. 그러니 만약 목이 간질간질하고 가벼운 기침이 발생한다면 반드시 코로나 증상인지 확인해 보시기를 권해 드립니다.

 

 

2022.10.29 - [정보] - 작두콩차 효능 (작두콩차 먹으면 안되는사람)

 

작두콩차 효능 (작두콩차 먹으면 안되는사람)

작두콩차 효능과 작두콩차 먹으면 안되는 사람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할게요. 작두콩은 생긴 모양이 작두를 닮았다고 해서 이름 붙여진 것으로 알맹이의 크기가 2~3cm 정도되는 콩인데요. 식용 가

riduangoh.com

2022.10.26 - [정보] - 밤의 효능 10가지와 부작용 알아봐요

 

밤의 효능 10가지와 부작용 알아봐요

밤의 효능 10가지와 부작용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을이 되면서 밤송이가 제법 크게 영글어가고 있습니다. 밤은 맛도 좋지만 건강에도 많은 도움이 되는 음식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밤나무

riduangoh.com

2022.10.20 - [정보] - 목감기 빨리 낫는법 7가지 목감기 코로나 구분 하려면?

 

목감기 빨리 낫는법 7가지 목감기 코로나 구분 하려면?

목감기 빨리 낫는법 7가지와 목감기 코로나 구분하는 방법을 총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날씨가 갑자기 추워지면서 환절기가 되니 목 통증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아침과 저

riduangoh.com

2022.10.20 - [정보] - 간수치가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10가지 총정리

 

간수치가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10가지 총정리

간수치가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10가지를 총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간은 혈액을 통해 공급받은 영양분을 우리 몸에 필요한 물질로 만드는 중요한 장기로 알려져 있습니다. 대사작용, 해독작

riduangoh.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