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2023년 일출시간 일출 명소 일몰시간 해넘이 명소

반응형

2023년 일출시간 일출 명소 일몰시간 해넘이 명소를 총정리했습니다. 2022년의 마지막날, 어떻게 보내고 계신가요? 2023년의 첫 날이 우연히 일요일인지라 아마 많은 분들이 일출 명소, 해넘이 명소를 찾아 벌써 여행길에 오르셨을 것 같은데요,

 

2023년 일출시간 일출 명소 일몰시간 해넘이 명소

 

올해는 사회적 거리두기가 없이 3년만에 맞이하는 첫 새해라서 더 많은 인파가 몰릴 것이라고 합니다. 아무쪼록 안전하고 뜻깊은 경험이 되실 수 있도록 전국의 일출 명소와 해넘이 명소를 비로하여 2023년 일출시간 일몰시간까지 모두 총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2023년 일출시간

 

일출이란 해의 윗부분이 지평선(또는 수평선)에 나타나기 시작할 때를 의미합니다. 2023년 새해 첫 해는 아침 7시 26분에 독도에서 가장 먼저 볼 수 있습니다. 내륙지방에서는 7시 31분 울산 간절곶과 방어진에서 가장 먼저 뜹니다. 알려드리는 일출시각은 해발고도 0m를 기준으로 계산된 시각으로 고도가 높을수록 일출시각이 빨라집니다. 따라서 해발고도 100m에서의 실제 일출시각은 발표시각에 비해 2분가량 빨라진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일출시간

 

2023년 일몰시간

 

일몰시간

 

일몰이란 해의 윗부분이 지평선(또는 수평선) 아래로 사라지는 순간을 의미합니다. 2022년 12월 31일 가장 늦게 해가 지는 곳은 신안 가거도로 일몰시간이 17시 40분까지입니다. 육지에서는 전남 진도의 셋방낙조의 일몰시간이 17시 35분까지로 가장 늦게까지 볼 수 있습니다.

 

 

일출 명소

 

1. 제주도 일출 명소 성산일출봉

 

일출 명소

 

해마다 일출을 보기 위해서 많은 사람들이 모이는 곳으로 성산에서 느껴지는 자연의 아름다움과 장엄함이 느껴지는 곳입니다. 매표소에서 전망대까지 약 30분 정도가 소요되니 오르기에 그리 어렵지는 않을 것입니다.

 

일출 시간 – 07 : 36

 

2. 울산 일출 명소 간절곶

 

일출 명소

 

독도를 제외하고 가장 먼저 새해를 볼 수 있는 울산 간절곶은 일출 명소로 유명한 곳인 만큼 찾는 방문객도 엄청난데요. 무료 셔틀버스를 이용하면 주차 대란을 피할 수 있습니다. 울산대공원 동문, 울산 온천 입구, 한국수력원자력 교육원 주차장에서 출발하며 10-20분 간격으로 운행됩니다.

 

일출 시간 – 07: 31

 

3. 포항 일출 명소 호미곶

 

일출 명소

 

바다를 향해 육지가 돌출되어 있는 형태로 해돋이를 보기에 최고인 곳으로 오른손은 바다에, 왼손은 해맞이 공원에 있습니다. 동해 수평선을 넘어 떠오르는 해를 바라보며 차분하고 정돈된 마음으로 맞이할 수 있습니다.

 

일출 시간 – 07: 32

 

4. 강릉 일출 명소 정동진

 

일출 명소

 

세계에서 해안 가장 가까이 있는 역으로 기네스북에 등재되어 있는 정동진역은 1월 1일 정각에 대형 모래시계 회전식도 열립니다. 개장시간은 연중무휴이며, 요금도 무료이지만 주차 가능 대수가 99대로 한정되어 있으니 되도록 대중교통을 이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일출 시간 – 07: 39

 

5. 전국 국립공원

 

일출 명소

 

겨울에 가장 아름다운 산으로 꼽히는 덕유산은 해발 1,614m 정상에서 일출을 볼 수 있도록 해맞이 곤돌라도 운영합니다. 새벽 6시부터 이용 가능하나 미리 예약이 필요하구요, 기상 상황에 따라 부분적으로 탐방을 통제할수도 있으니 수시로 확인하시는 것이 좋아요.

 

 

6. 양평 두물머리

 

일출 명소

 

고즈넉한 풍경 속에서 새해를 맞을 수 있는 양평 두물머리는 경기도 대표 관광지로서 강변 특유의 고즈넉한 풍경과 물안개가 어우러져 드라마나 CF의 촬영장소로도 자주 등장하는 곳입니다. 산이나 바다에서 마주하는 일출과는 또 다른 독특한 분위기를 느낄 수 있을거예요.

 

7. 파주 심학산

 

일출 명소

 

해발 194m로 산이라기보다 언덕이라 부르는 것이 더 어울리는 이곳은 정상까지 20분이면 충분히 오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정상에 올라서면 북한산이나 관악산에 비교해도 손색이 없을만한 특별한 조망을 가지고 있습니다.

 

8. 서울 인왕산 범바위

 

일출 명소

 

일출 산행으로 인기가 높은 인왕산은 범바위까지만 가더라도 멋진 해돋이를 감상할 수 있어요. 등산 초보도 쉽게 도전할 수 있구요, 독립문역에서 출발하면 범바위까지는 약 20분만 걸으면 도착합니다.

 

9. 양주 독바위 공원

 

일출 명소

 

옥정동 독바위 교회 뒤편에 있는 사방이 탁 트인 독립 구릉 위에 조성된 전망대로 높이는 약 2km 정도, 올라가는 데까지 약 10~15분 정도 소요됩니다. 올라가는 시간이 짧아 남녀노소 쉽게 오를 수 있으며 특히 아이들이 부모님과 함께 올라오기에도 좋습니다.

 

10. 안산 시화나래휴게소

 

일출 명소

 

시화방조제 가운데 위치한 시화나래휴게소는 넓은 시화호 위로 눈부신 해돋이를 감상할 수 있는 곳입니다. 잔잔한 시화호 위로 붉은 띠가 펼쳐질 때 사람 없는 공원에서 지나가는 비행기만 반짝이는 하늘을 바라보며 설렘을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해넘이 명소

 

1. 파주 헤이리마을 노을동산

 

해넘이 명소

 

헤이리예술마을에 있는 다섯 개의 야산 중 가장 높은 산이 마을 뒷산인 노을동산입니다. 해발 108m 정도이지만 고층빌딩이 없어 산 정상에서 보이는 노을 풍경이 기가 막힙니다.

 

2. 화성 궁평항

 

해넘이 명소

 

어선 200여 척이 이용하는 경기도 최대 어항으로 일몰 풍경이 아름다워 ‘궁평낙조’ ‘명품낙조’로 불리는 곳입니다. 해넘이 명소 포인트는 왼쪽 방파제 끝에 설치한 바다 위 낚시터인 피싱피어인데요, 널찍한 데크에서 안전하고 편안하게 일몰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3. 상주 ‘학전망대’

 

해넘이 명소

 

경북 상주시 중동면에 위치한 학전망대에서는 낙동강과 경천섬의 비경을 볼 수 있으며 산 중턱에 위치해 있어 자연스러운 산책을 즐기기에도 좋습니다. 상주보에서 경천대까지 4~5㎞의 풍경을 파노라마처럼 바라볼 수 있어요.

 

4. 제주 신창풍차해안도로

 

해넘이 명소

 

제주도의 해넘이 명소인 이곳은 바닷가를 따라 줄지어 있는 풍력발전기를 지나는 드라이브 코스가 이국적인 느낌을 자아내는 곳입니다. 탁 트인 풍경 너머로 황혼이 시작되면 세상이 붉은색으로 물들어 해안도로 곳곳에 차를 세워두고 지는 해를 바라보는 사람이 가득합니다.

 

5. 시흥 배곧한울공원

 

해넘이 명소

 

시흥시에서 일몰이 가장 아름다운 곳으로 오이도에서 월곶포구 방향으로 조성되어 있는데 그 중 해수체험장과 주변 전망대가 인기입니다. 한울공원에서도 해수풀장 위쪽 전망대가 감상 포인트인데요, 맑은 날에도 바닷바람이 센 만큼 두꺼운 옷을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6. 경기 안산 탄도항

 

해넘이 명소

 

서해안에서는 바닷길에서 해넘이를 볼 수 있는 곳으로 대부도 남쪽 끝 탄도항을 추천합니다. 풍력발전기와 어우러지는 노을의 풍경이 유럽같은 이국적인 느낌을 주는데요, 하루에 딱 두 번만 열린다는 한국판 '모세의 기적'이 펼쳐져 누에섬까지 걸어갈 수 있습니다.

 

7. 전북 적벽강

 

해넘이 명소

 

변산의 아름다움은 산의 변산인 내변산(內邊山)과 바다의 변산인 외변산(外邊山)으로 나누어 감상할 수 있습니다. 이 중에서 외변산은 격포리 해안의 채석강과 적벽강 두 곳이 있는데요, 적벽강이 해넘이 명소입니다. 20~30분 정도면 충분히 여유 있게 둘러볼 수 있어요.

 

이 외 붉은 노을 낭만 가득한 감성을 채울 수 있는 서해안 해넘이 명소에는 태안해안 꽃지해변, 변산반도 채석강, 다도해 정도리 구계등이 있습니다.

 

 

지금까지 2023년 일출시간 일출 명소 일몰시간 해넘이 명소를 총정리했습니다. 12월의 마지막 날에는 해돋이를 보려는 인파들로 많이 복잡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여유롭게 출발해 일출 장소에 먼저 도착하는 것이 좋구요, 겨울철 한파가 기승을 부리는 추운 야외에서 장시간 기다려야 하기 때문에 보온이 잘 되는 옷차림을 준비하는 것이 좋으니 미리 대비를 잘하고 가시길 바래요. 2022년의 마지막 날을 해넘이 명소에서 아름답게 마무리 하시고 다가오는 2023년은 일출 명소에서 가슴 벅찬 감동으로 맞이하시길 바랍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2022.12.31 - [정보] - 새해 인사말 좋은글 (2023년)

 

새해 인사말 좋은글 (2023년)

새해 인사말 좋은글 (2023년)과 직접 제작한 새해 인사말 좋은글 이미지를 소개합니다. 해가 바뀌는 연말 또는 연초에는 새해 인사말 또는 신년 인사말을 주고 받게 되는데요, 막상 의례적이고 별

riduangoh.com

2022.12.20 - [정보] - 2023년 대체공휴일 적용대상 (크리스마스 대체공휴일 가능성)

 

2023년 대체공휴일 적용대상 (크리스마스 대체공휴일 가능성)

2023년 대체공휴일 적용대상 (크리스마스 대체공휴일 가능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어느덧 2022년도 열흘여 밖에 남지 않았습니다. 내년 2023년은 계묘년(癸卯年)으로 검은토끼의 해라고

riduangoh.com

2022.12.28 - [정보] - 2022년 증시 폐장일 2023년 증시 개장일 (한국증시 미국증시)

 

2022년 증시 폐장일 2023년 증시 개장일 (한국증시 미국증시)

2022년 증시 폐장일 2023년 증시 개장일 (한국증시 미국증시)을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어느덧 2022년 증시 폐장일이 다가왔습니다. 2022년 증시는 참 어려운 시기였다고 볼 수 있는데요, 증권가

riduangoh.com

2022.11.04 - [정보] - 속초 가볼만한곳 베스트10 추천

 

속초 가볼만한곳 베스트10 추천

속초 가볼만한곳 베스트10 추천을 해드리겠습니다. 강원도 속초는 가족여행자가 끊이지 않는 여행지입니다. 동해의 푸른 바다와 항구 특유의 느낌을 만끽할 수 있는 곳인데요, 대표적으로 설악

riduangoh.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