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GTX B노선 노선도 착공 시기 현재 상황 총정리

반응형

GTX B노선 노선도 착공 시기 현재 상황 등을 총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GTX B노선은 인천광역시 송도국제도시(인천대입구역)에서 경기도 남양주시 마석역을 잇는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노선으로 상봉역 ~ 마석역 구간은 경춘선과 선로를 공용합니다.

 

GTX B노선 노선도 착공 시기 현재 상황 총정리

 

초기 송도국제도시에서 서울특별시 청량리역을 잇는 노선이었다가 용산 ~ 망우역구간을 포함하고, 상봉역 ~ 마석 구간을 포함시킨 뒤 마지막으로 왕숙역을 포함시켜서 최종적인 GTX B노선 계획이 완성되었는데요, 철도 시발역(용산, 서울, 청량리)을 모두 연계한다는 점과 용산국제업무지구 재추진, 2022년 대통령실 이전 등으로 GTX A노선이나 C노선에 비해 그 중요도가 결코 낮지 않게 되었습니다. GTX B노선 노선도 착공 시기 현재 상황 등을 총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GTX란?

 

 

GTX는 수도권 외곽에서 서울 도심의 주요 거점을 연결하는 수도권 광역급행철도로, 2007년 경기도가 국토부에 제한해 추진되고 있습니다.

 

기존 수도권 지하철이 지하 20m 내외에서 시속 30~40km로 운행되는 것에 비해 GTX는 지하 40~50m의 공간을 활용하여 노선을 직선화하고 시속 100km 이상(최고 시속 200km)으로 운행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데요, 이로 인해 경기도나 인천에서 서울 도심까지 현재 2~3시간 걸리는 교통시간이 20~30분 이내로 대폭 단축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어 많은 기대를 모으고 있는 사업입니다.

 

 

GTX B노선

 

GTX B노선 노선도 착공 시기 현재 상황 총정리

 

인천과 경기 남양주를 동서로 관통하는 GTX B노선은 재정 구간부터 단계적으로 오는 2030년 개통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정차역은 인천대 입구, 인천 시청, 부평, 부천종합 운동장, 신도림, 여의도, 용산, 서울역, 청량리, 상봉, 별내, 왕숙, 평내 호평, 마석 등 14개로 A, B, C 노선 중 가장 많으며 현재 인천대입구부터 용산까지, 상봉에서 마석까지 등 두 민자구간의 우선협상대상자로 대우건설 컨소시엄이 지정될 예정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GTX B노선 노선도

 

GTX B노선 노선도 착공 시기 현재 상황 총정리

 

용산에서 망우까지는 재정구간이고, 나머지는 민자구간이며, 망우에서 마석까지는 기존 경춘선을 공용으로 쓰기 때문에 사실상 공사구간은 송도 ~ 망우 구간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인천 송도 지역의 가장 큰 약점 중에 하나가 서울 접근성인데, GTX B노선이 개통될 경우 접근성 면에서 획기적으로 개선될 수 있어 지역 주민들의 많은 기대를 모으고 있습니다.

 

GTX B노선 착공 시기

 

 

지난 6월 GTX B노선의 민자사업투자심의 통과 당시 국토부는 2024년 착공, 2030년 완공 일정을 제시한 바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 국토부에 따르면 당시 구상보다 6개월 정도 앞당겨진 2024년 상반기 민자구간과 재정구간을 모두 착공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GTX B노선은 수도권을 동서로 관통해 용산역, 서울역, 청량리역 등 주요 역에서 환승 가능한 광역급행철도 핵심 노선으로 꼽히고 있기 때문에 완공되면 인천과 남양주에서 서울 도심 접근이 30분 이내로 가능해집니다.

 

 

GTX B노선 노선도 현재 상황

 

GTX B노선 노선도 착공 시기 현재 상황 총정리

 

지난 2023년 1월 11일 국토부의 GTX 관련 주요업무보고에 따르면 23년 하반기 GTX 중에서 가장 빠른 A노선 재정구간(수서~동탄)은 시험운행에 착수하고 24년 개통되며, 민자구간(파주~삼성) 또한 23년 하반기에 터널 굴착이 완료될 것으로 계획중입니다.

 

​GTX A노선을 제외하면 B와 C노선은 아직 착공 전인데, 그 중에서도 GTX B노선이 가장 진척이 느리다고 볼 수 있습니다.

 

GTX B노선 노선도 착공 시기 현재 상황 총정리

 

일단 GTX B노선의 수익성이 문제인데요, 비용 대비 편익을 보는 B/C 상으로 A노선은 1.33으로 가장 높고 B노선이 0.33으로 가장 낮으며 A~C노선 중 유일하게 B노선만 강남을 지나지 않는다는 점도 불리한 요소입니다. 보통 예타의 경우 1은 넘겨야 사업성이 있다고 보기 때문에 사실상 B노선은 사업성이 없다고 볼 수 있습니다.

 

​GTX B노선 중 용산-서울역-청량리-상봉까지 이어지는 19.95km의 재정구간은 정부사업 구간으로 현재 총 4개의 공구로 나눠 진행하고 있는데요, 1~3 공구는 설계에 착수했고, 4공구는 3월부터 설계에 착수할 예정이라는 소식입니다. 설계의 경우 1공구는 유신, 2공구는 서현기술단, 3공구는 동명기술단 컨소시엄입니다.

 

민자구간은 이제 막 우선협상대상자가 선정되었는데 대우건설 컨소시엄입니다. 대우건설 컨소시엄이 향후 국토부와 실시협약 체결을 위한 협상을 거쳐 사업시행자로 지정되면 GTX B 노선 민자구간 건설 및 재정구간(용상~상봉)을 포함한 전 구간을 40년간 운영하게 됩니다.

 

● 2022년 기본계획 수립
2023년 사업자 선정
2024년 실시계획 승인 및 착공 예정
2030년 개통 예정

 

국책사업의 경우 예타 → 기본계획 → 사업자선정 → 실시계획 → 착공 → 개통 의 순서대로 진행되는데 GTX B노선의 경우 예타는 면제됐고, 22년 기본계획이 수립됐으며, 23년 초 사업자 선정이 된 상황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앞으로 빠르면 2024년 안에 실시계획 승인과 착공이 이루어지고 이후 60개월의 공사기간을 거쳐 2030년 최종 개통될 예정입니다.

 

 

지금까지 GTX B노선 노선도 착공 시기 현재 상황 등을 총정리했습니다. GTX B노선은 현재 인천대 입구∼여의도∼용산∼서울역∼청량리∼남양주 별내∼마석 82.7㎞에 계획되었으며 내년 착공 예정, 공사는 2030년 개통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정리할 수 있겠습니다.

 

GTX B노선 노선도 착공 시기 현재 상황 총정리

 

그 중 민자구간인 인천대 입구∼용산 39.9㎞와 별내∼마석 22.9㎞,재정구간인 용산∼별내 19.9㎞로 나뉘어 공사가 진행되며 별내∼마석은 경춘선 공용 구간인데요, 최근 보도에 따르면 가평군과 춘천시가 GTX B노선 연장 타당성을 조사하면서 4개 역사를 설치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합니다. 결과는 4월 중순 나올 예정인데요, 연장 노선 길이는 가평과 춘천 28㎞씩 총 56㎞에 달하며 가평과 춘천 구간에 역사를 2개씩 총 4개를 설치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023.02.17 - [정보] - GTX C노선 노선도 지하화 착공시기 총정리

 

GTX C노선 노선도 지하화 착공시기 총정리

GTX C노선 노선도 지하화 착공시기 등을 총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윤석열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GTX 조기착공과 개통이 난관에 부딪힌 모습입니다. 먼저 GTX-A노선은 환승역 복합개발이 지연돼

riduangoh.com

2023.02.21 - [정보] - MBC 사장 후보 면접 중계 시간 채널 임기 임명권 연봉

 

MBC 사장 후보 면접 중계 시간 채널 임기 임명권 연봉

MBC 사장 후보 면접 중계 시간 채널 임기 임명권 연봉 등을 총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MBC 차기 사장 후보가 안형준 MBC 기획조정본부 메가 MBC 추진단 부장과 허태정 MBC 시사교양본부 콘텐츠협력

riduangoh.com

2023.02.21 - [정보] - 날씨예보 2월 하순 (꽃샘추위 기간)

 

날씨예보 2월 하순 (꽃샘추위 기간)

날씨예보 (꽃샘추위 기간)를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출근길 영하권 추위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북서쪽에서 유입된 찬 공기의 영향이라고 하는데요, 이렇게 추운 날씨는 22일까지 이어진

riduangoh.com

2023.02.17 - [정보] - 국민의힘 당대표 선거일 여론조사 상황

 

국민의힘 당대표 선거일 여론조사 상황

국민의힘 당대표 선거일 여론조사 상황을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국민의힘 전당대회 레이스가 시작된 가운데 선거일과 후보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번 국민의힘 당대표 선거에서는

riduangoh.com

 

반응형